도자
나지선
전시이력
- 2014 <경복궁 장고 옹기 특별전>, 경복궁, 서울
- 2016 <서울공예박람회>,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서울
- 2016 <Young Creative Korea 2016>, 아라아트센터, 서울
- 2017 <生産作>, 근현대사전시관, 대전
- 2017 <黑白庭院>, 景德鎭, 中國
- 2018 <製安>, 이즈갤러리, 서울
- 2018 <2018 아시아 현대도예전>, 홍익대학교, 서울
- 2018 <Ongoing 전통이 일상이 될 때 Limited Market>, 옥인다실, 서울
- 2018 <전통∙현대의 길>, 경인미술관, 서울
- 2019 <ongoing : 전통이 일상이 될 때>, 예올 북촌가, 서울
- 2019 Edinburgh Ceramics Workshop <Form 19>, Edinburgh, Scotland
- 2021 <균형감각, 조선왕실의 문화>, 무목적, 서울
- 2021 <조선왕실, 오색에 포장함>, Gallery in Bonjung, 청주
수상이력
- 2018 제18회 대한민국 여성 미술대전, 특선
- 2018 제23회 전주 전통공예대전, 입선
- 2019 제6회 대한민국 옹기공모전, 금상
꺼먹이 시리즈
-
소재
옹기토, 옻, 장작가마 번조
-
설명
꺼먹이 시리즈는 공예품의 실용성에 대한 고민으로 부터 시작한 제품입니다. 전통기와의 특성에 착안하여 제작한 기능성 제품인 꺼먹이 시리즈는 전통기와 번조방식으로 번조하였으며, 수분을 흡수, 발산하는 전통 기와의 특성을 현대 생활 공예품에 접목시킨 제품입니다.
조선왕실, 오색에 포장함
-
소재
색슬립, 투명유, 슬립 캐스팅
-
설명
조선왕실의 포장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한 '조선왕실, 오색에 포장함'은 왕실의 규율에 따라 엄선된 색상배합을 참고하면서도 현대의 미감에 맞도록 조율하였으며, 위아래가 치밀하게 맞지 않고 뚜껑이 그릇을 절반정도 덮는 넉넉하며 자연스러운 구조는 보자기로 에워싸는 듯한 느낌을 담았습니다.
박표진
작가약력
- 2014 제 49회 전국기능경기대회 도자기직종 금상
- 2018 제 64회 전국 백제토기경연대회 대학생부 명장상(대상)
- 자격증 : 도자기공예기능사, 제작와공 문화재 수리 기능자
자리 : 끼
-
소재
옹기토 잿물
-
설명
‘자리끼’란 ‘잠자리’의 준말인 ‘자리’와 ‘밥을 먹는 일’의 옛말인 ‘끼니’의 합성어로 밤에 자다가 마시기 위해 머리맡에 준비해 두던 물을 뜻한다. 옹기 보틀 <자리: 끼>는 물 한잔을 마시는 행위도 하나의 끼니로 생각했던 문화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매일 마시는 물 한잔도 건강하고 맛있게 만들어보자’는 의미에서 담아두는 것만으로 물맛이 부드럽고 맛있어지는 전통옹기의 기능을 오늘날 감각에 맞는 심플한 디자인과 색감으로 풀어냈다.
꽃살 조명등
-
소재
조합토
-
설명
범어사 대웅전에는 예쁜 꽃살이 있다. 너무예뻐 가만히 꽃살문을 보고있으니 새벽에 창호 틈 사이로 새어 나오는 불빛은 어떤 느낌일까 생각했다. 어두운 흙을 목조건물의 형태처럼 성형하고 평평한 원판에 꽃살을 조각하고 색을 입혔다. 마지막으로 꽃살 뒤에 한지를 붙여 조명을 켰을 때 새벽촛불 같이 은은하게 비쳐 보이게끔 하였다.
트임컵
-
소재
백자토
-
설명
도자기는 흙을 가공하고 정제하며 만든다 현대도자기는 간결한 곡선을 만들어내려고 세밀하게 간결한 형태로 가공해 낸다. 하지만 흙에는 흙만이 가지는 물성이 존재한다. 나는 그런 흙 만이 가지고 있는 가공되기전의 거침, 야생성이 좋다. 그런 물성들을 다시 끄집어내어 용기에 접목했다. 세밀하지 않고 절제미가 없지만 거칠어진 도자기에서 흙의 생성을 손으로 직접 느끼게 되었다.
오유진
작가약력
- 2015 ,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서울
- 2016 , 삼성 코엑스, 서울
- 2017 <黑白庭園>, Mupei gallery, Jindezhen in China
- 2017 , 아이치현도자미술관, 나고야, 일본
- 2017 <경기도자박물관 전통공예원 입주작가 기획전, 線 담다>, 세라피아, 이천
- 2018 <4人4色/한국도자재단 전통공예원 신진작가 초청전>, 위워크 서울
- 2018 <경기도자박물관 전통공예원 입주작가 기획전, 色 담다>, 세라피아, 이천
단조(短調) 시리즈 1
-
설명
흑과 백의 선명한 대비를 통한 그림자 표현으로 한 폭의 수묵화와 같은 아취를 담아낸다.
무당 연작 1
-
설명
한국 무당(강신무)이 가지는 원시성을 저장 용기 혹은 태곳적 무덤으로서 항아리가 가지는 근원성에 연결시킨 작품이다. 적(赤) 흑(黑) 백(白), 이 세 가지 색의 대비를 통해 삶과 죽음 사이 경계적 존재로서의 무당을 표현했다.
그림자문 시리즈
-
소재
청화안료의 농담을 조절하여 청색에 깊이를 부여함으로써 순백의 표면 아래 내부으로 이어지는 공간감을 드러낸다. 흰 여백 아래로 스며드는 그림자 문양은 내면에 대한 은유이면서 자연적 시정의 표현이다.
이솔찬
작가약력
- 2014 대한민국명장회 기능경기대회 동상(3등)
- 2016 문경전통발물레경진대회 장려상(4등)
雨
-
소재
옹기토, 타렴, 무유, 1210도, 산화
-
설명
비오는 날의 거리 그리고 석탑
星
-
소재
백자토,옹기토, 물레성형, 무유, 1250도, 환원
-
설명
수많은 별 중 하나의 일부
믿음
-
소재
카오린토, 조형성형, 무유, 1250도, 환원
-
설명
공룡이 있다는 믿음과 동심
송혜림
작가약력
- 2018 “amour,()”, 다솜갤러리, 부산, 한국
- 2019 “‘가야본성’, ‘Moooving Outline project’”, 국립중앙박물관, 서울, 한국
- 2020 “오래된 미래 : 조우”, 사랑농장, 김해, 한국
- 2020 “전통을 전하다”, Dtacgallery, 온라인, 한국
- 2020 “전통을 전하다”, 카카오갤러리, 온라인, 한국
- 2020 “국제문화재산업전”,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경주, 한국
- 2020 “2020국제 커피컵 공모전”, 대만잉거도자박물관, 대만
- 2020 “전통•현대의 길”, Gallery-ye, 온라인, 한국
- 2020 “전통•현대의 길”, kcdf 갤러리, 서울, 한국
- 2021 “봄빛 현대 미술展”, 리수갤러리, 서울, 한국
Be Fenced In
-
소재
청자토, 백화장토, 흑화장토, 청자유, 수금 / 1240도, 환원, 가변설치
-
설명
타인이 나를 바라보는 시선과 평가와 같이 나를 지칭하는 키워드를 통해 제가 느끼는 감정을 표현한다. 또 긍정과 부정의 표현 속에서 나를 보호하는 울타리를 만들고 침범하지 말아야하는 경계를 제시합니다.
일상의 머그 (Daily with Mug)
-
소재
백자토, 산백토, 색화장토, 투명유, 투명매트유 / 1250도, 환원
-
설명
일상에서 볼수 있는 사물을 컵에 담아 소소한 일상의 소중함을 담았다.
백자투각모란넝쿨무늬항아리
-
소재
백자토, 청화안료, 투명유 / 1250도, 환원
-
설명
18세기 조선 시대에 제작된 유물을 재현한 것으로 모란꽃과 줄기로 투각 장식이 특징이다.
오하람
작가약력
- 2012~2020 문경찻사발축제 참가
- 2020 자연의 도자기 '무유번조'기법 작품전
- 2020 양구 통가마 축조 워크샵
백자과형다관
-
설명
백자토를 사용한 과형(顆形)다관을 만들었다. 유약을 바르지 않고 번조하였으나 장작가마의 특징상 자연유가 형성되었다. 또, 요변현상이 남아 표면의 색감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있다.
백자목피파수잔
-
설명
백자토를 사용하여 머그를 제작하였다. 기형의 몸통 부분에는 목피(木皮)의 느낌을 적용하였다. 유약을 바르지 않고 번조하였으나 장작가마의 특징상 자연유가 형성되었다. 자연유와 요변현상이 특징적으로 잘 나타나있다.
김정우
작가약력
- 2016 ‘전통문화 상품 개발실 미래공작소: 미래로의 도전’ 사업 및 전시 참여
- 2017 ‘製安(제안)’(갤러리 이즈) 전시 참여
- 2019 ‘ongoing : 전통이 일상이 될 때’ (예올 북촌가) 상품개발 및 전시 참여
- 2018 ‘전통,현대의 길’ 전시 참여
- 2019 크리에이터스 그라운드 페어 참여(봉다림)
-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청주공예페어 기획존 참여(봉다림)
- 2019 ‘mooving’ (공예트렌드페어) 전시 참여
- 2019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 ‘가야본성-칼과 현’ 연계 팝업전시 참여
백자청채봉황당초문표형병
-
소재
백자토 청화 투명유 / 1280도 환원
-
설명
고려시대에 제작된 유물인 은제도금타출문표형병을 도자 제작기법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은제기형에 도금을 한것처럼 타출문처럼 조각을 한 백토 기면에 청화를 도포 후 닦아낸 작업물이다.
탑륜인주,인장합
-
소재
백자토, 투명매트유, 흑매트유, 회색매트유 / 1250도 환원
-
설명
우리나라석탑의 상륜부와 탑신부의구조적 형상을 응용하여 도장, 인주합, 인장합을 일체형으로 구성해 편리성과 조형성을 살린 데스크용 인장세트이다, 한국석탑에서 가장 화려한 상륜부의 특징인 보주와 보륜 등을 단순화하고 탑신부의 곡선미를 살려 제작하였다.
청채,동채,철채백자 줄무늬 춘포
-
소재
모시, 견 / 수공직조
-
설명
조선 다채백자를 표현한 작품으로 모시,견으로 직조한 춘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