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소리, 전통의 소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방송국
CHBS(Cultural Heritage Broadcasting System)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방송국 CHBS는 2000년 3월 동아리 '전통의 소리(VOT)'를 모태로 시작해, 2002년 부속기관으로 승격되었고 2004년 3월 12일 자로 학보사(한국전통문화학보사)와 방송국이 신문방송사로 통합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현재 신문방송사 방송국은 언론매체로서 학내 공지사항 전달과 함께 궁극적으로 본교의 교육목적 달성 및 교양 향상, 대학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콘텐츠 기획부, 콘텐츠 제작부, 송출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상 촬영·편집 및 제작, 라디오 방송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CHBS는 학교 소식과 더불어 다양한 정보를 폭넓게 제공하며, 학내 구성원 간 소통을 활성화하는 데 힘쓰고 본교의 발전과 학생들의 문화적 소양 증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습니다.
이념 및 사업
본교 방송국의 이념(한국전통문화학교신문방송사규정 제1장 제2조에 의거)
- 본교의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의 달성에 이바지함과 아울러 전통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학문과 지식의 보급 및 전통문화인 상호간 교류의 강화를 도모하고, 본교내의 문화행사 및 활동사항 에 대한 정확한 보도와 제작에 둔다.
본교 방송국의 고유사업(한국전통문화학교신문방송사규정 제1장 제4조에 의거)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소식 전파
- 교내 방송의 실시
- 각종문화행사 및 학생활동의 지원
- 기타 방송국의 이념에 부합하는 사업의 수행
경영목표
- 본교의 설립취지를 살려 민족자존과 문화창달을 위한 문화정론의 선구자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수행한다.
- 신문을 통해서 교내외 소통의 중심에 자리 잡고, 학교와 학생들의 새소식을 교류하는 창구로서 그리고 본교를 홍보하는 대중매체로서 on-line과 off-line에서 함께 만들어 가는 대학방송을 지향한다.
- 본교의 발전을 위한 건전 여론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풍요로운 대학생활과 교수들의 튼실한 교수활동, 교직원들의 충실한 직무수행,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 앞장선다.
- 민족화합을 위한, 민족번영을 위한, 민족통일을 위한 한민족 정체성 확립과 전통문화지키기, 고유영토지키기, 민족정신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CHBS
콘텐츠 기획부
- 방송국은 정기 회의록을 작성 및 업로드하며, 교내 행사 및 자체 영상 콘텐츠와 카드뉴스를 기획 및 제작하고 있다.
콘텐츠 제작부
- 방송국은 교내 행사 및 자체 영상 제작을 담당하며, 설비 및 기자재 조작과 카드뉴스 제작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송출부
- 방송국은 교내 아나운서 업무와 라디오 방송 엔지니어 역할을 수행하며, 제작부와 협업해 영상 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정기 라디오방송
- 정기 라디오방송은 단순히 신청곡만을 전달하는 음악성 위주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지양하고, 정보 전달을 중심으로 한 교양형 라디오 방송을 지향하고 있다. 매주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방송에서는 신청사연 소식, 전통문화 관련 정보, 사회적 이슈 등을 균형 있게 다루어 청취자의 교양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영상 촬영·편집 및 제작
- 방송국은 단순 기록을 넘어 학교 홍보와 교내 문화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영상을 제작·운영하고 있다. 학교 내 동아리 혹은 자치국과 협력하여 학교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교내 주요 행사와 학생 활동을 촬영하고 제작하여 학교 기록영상으로써 생생히 보존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는 SNS에 업로드되어 교내외 소통을 활성화하고 학교 문화를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컨텐츠 담당자
- 담당부서 : 학생과(학생지원·교류)
- 연락처 : 041-830-7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