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청장

  • 문화유산대학 전통미술공예학과 입학
  • 학부 재학 교육과정 + 무형문화재 전수교육 교과과정(6학기 21학점)
    대학원 재학 교육과정 + 부족한 학점 추가 수강 가능 및 학점 인정
  • 무형문화재 이수심사 자격 부여
국가유산·국가무형유산 전형 연구

이론 강의와 워크샵을 통해, 단청의 개념·역사·무형국가유산의 전형 및 전승에 대하여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자발적인 학습공동체 스터디를 진행하여 이론적인 지식을 심화시킨다. 현장학습을 통해 단청에 대한 전만적인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단청 채색기법 연구

각각의 교과과정을 통해 목재·토벽 등의 다양한 바탕재의 재질별 특징에 대한 이해와 전통재료 사용법에 대한 기능을 익힌다. 또한 외부 환경에 따른 바탕재 및 안료층의 자연적인 노화현상을 파악하여 단청 국가유산의 원래 색을 유추한다. 전통단청 시공의 전형을 위하여 전통안료의 재료적 특성과 채색법을 교육하며, 단청에 속하는 벽화수업에서는 실제 토벽을 제작하여 진행함으로써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힌다.

국가유산수리기능자 화공·모사공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심화 교육

교과과정 이외의 무형국가유산 전승자 및 문화재수리기술자를 초빙, 기능자 시험 대비 특강을 진행하여 학생들에게 단청 이론 및 실기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현장실습 적용 연구

교육 기자재 및 환경을 개선하여 목조 건조물을 적극 실습에 활용하고 현장 실연능력을 높였으며, 이를 통해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기존 목조건축물의 부재교체와 증축을 한 후 비계설치와 안전 가설재를 설치하여 현장과 유사한 실습공간을 조성하였다. 입체부재에 단청 시공과정을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이 단청문양 출초부터 채색까지 시공과정의 첫 단계부터 마무리까지 계획하여 실습하였다.

이수자 배출 및 교류 확대

매년 적정 인원의 우수한 무형문화재 이수자를 배출시키기 위한 노력을 한다. 또한 한국전통문화대학교를 통해 배출된 단청장 이수자와 전수자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축적된 경험을 전수하고 단청장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무형문화재 이수자 교수요원 확보

국가무형문화재 단청장 이수자를 교원 및 보조강사로 확보한다. 전문적인 강사진을 마련하고 문화재수리기술자·기능자로 교강사를 구성하여 단청장 전수자의 질 높은 교육을 실현한다.

우수 이수생 관리 및 체계 확보

일반 교과과정을 통해 배출되는 전수자들 중 지원자에 한하여, 시험 및 점수를 체계화한다. 이를 통해 선발된 우수 전수자들의 집중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교과목 이외에 진행되는 특강은 수료증을 발급하여 심화교육을 받은 단청장 전수자를 배출한다.

체계화된 교육과정 편성과 교육환경 조성

기존 교과목에서 더욱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하고자 2022년도 전수교육학교를 위한 교과목을 추가 편성하였다.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단청장의 전형 체득을 위한 기능 실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체계적 교육 자료를 마련함으로써 단청장의 전승자 배출에 기여한다. 현장과 유산한 입체부재로 실습공간을 조성하여 더욱 현장감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단청기능의 체득을 돕는다. 또한, 국가유산 시공 과정에서 중시하는 전통안료의 채색기법을 교육하여 단청 국가유산에 대한 이해 및 자세를 익히도록 한다.

전형을 위한 다양한 활동 지원

단청의 전형을 연구하고 실습하여 대외전시 및 다양한 활동들에 참여하게 한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단청의 아름다움과 무형문화재의 중요성을 알린다. 동시에 전수자들의 자부심을 제고하여 단청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및 기회를 부여한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