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모시짜기

  • 문화유산대학 전통미술공예학과 입학
  • 학부 재학 교육과정 + 무형문화재 전수교육 교과과정(6학기 21학점)
    대학원 재학 교육과정 + 부족한 학점 추가 수강 가능 및 학점 인정
  • 무형문화재 이수심사 자격 부여
유·무형국가유산 전형 연구

이론 강의와 실습교육을 통해 한산모시짜기의 개념, 역사, 국가무형유산의 전형과 전승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며, 전수자들은 워크샵 및 자발적인 학습공동체 스터디를 통해 이론적인 지식을 심화시킨다. 더불어 현장학습을 통해 한산모시짜기에 대한 폭넓은 이해도를 향상한다.

한산모시짜기 직물 공예 전 과정 연구

교과과정을 통해 한산모시짜기의 태모시 만들기 모시째기, 모시삼기, 모시날기, 모시매기, 베틀차리기, 모시짜기 등 전 과정에 대한 기능을 익힌다. 전통 직조기술의 전승을 위하여 요기(腰機, body-tension loom) 형태의 베틀의 구조와 사용 방법을 학습 및 연구한다. 한산모시짜기의 모든 전수 교육은 무형유산의 원형 계승을 기본 원칙으로 한산모시의 유·무형적 가치를 습득하여 후대에 계승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수자 배출 및 교류 확대

매년 적정 인원의 우수한 무형문화재 이수자를 배출시키기 위해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우수 전승자 양성을 목표로 교과 과정을 편성ㆍ운영한다. 또한 전수교육학교를 통해 배출된 한산모시짜기 이수자와 전수자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축적된 경험을 공유한다.

국가무형유산 전승자 교수요원 확보

국가무형유산 한산모시짜기 보유자를 교원으로 확보하여 모시짜기 전수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우수 이수생 관리 및 체계 확보

전수교육학교 전수자의 시험 및 평가를 체계화하고 집중 지도 및 관리한다. 또한 교과목 이외에 진행되는 특강은 수료증을 발급하여 심화교육을 받은 우수 전수자를 육성한다.

체계화된 교육과정 편성과 교육환경 조성

2017년도에 전수교육학교를 위한 교과목을 추가 편성하여 기존 교육과정을 더욱 전문화했다. 2020년도에는 한산모시짜기 전수교육학교 교재를 개발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한산모시짜기 전통 공예 기법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양질의 교육 자료와 실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한산모시짜기의 전승자 양성에 노력을 다한다.

전형을 위한 다양한 활동 지원

전수자들이 한산모시짜기의 전형을 연구하고 대외전시 및 다양한 활동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모시의 아름다움과 국가무형유산의 중요성을 알리고, 동시에 전수자들의 자부심을 제고하고 한산모시짜기에 대한 전승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