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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

김용준

작가약력
  • 2015 전주전통공예대전 특별상
  • 2016 한·일 metal works exhibition, 희수갤러리(서울)
  • 2016 익산한국공예대전 특선

포도문금속편병

  • 소재

    금(24k), 순은, 적동, 백동, 철, 주석

  • 설명

    도자기 편병의 소재를 금속으로 재해석하였고, 전통금속기법인 절상감, 은입사(포목상감), 주석상감을 이용하였습니다.

김종수

작가약력
  • 옻칠공방 MAKER SOO 운영

수-2017

  • 소재

    소나무, 옻칠

  • 설명

    소나무를 재단 후 자연스러운 형태로 태운고 생칠로 3~4회 칠하고 색깔 칠을 이용하여 마무리 함.

수-2016

  • 소재

    삼베, 옻칠, 자개

  • 설명

    삼베로 형태를 만든 후 자개를 주름질과 끊음질 기법으로 장식 함.

수-2011

  • 소재

    철, 느릅나무

  • 설명

    철을 단조하여 다리를 만들고 느릅나무를 자연스럽게 활용하여 상판제작.

김효란

작가학력
  • 2006 동국대학교 불교미술학과 졸업
  • 2009 동대학원 불교예술학과 졸업
  • 2018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융합대학원 무형유산학과(무형유산전승) 졸업
작가약력
  • 2011 제3회 문화재수리복원과정 제작전, 인사아트센터 1층
  • 2011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불교중앙박물관
  • 2012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
  • 2013 제3회 東苦樂전, 부산시청 갤러리
  • 2014 제17회 대한민국관광기념품공모전, 청와대사랑채
  • 2016 문화재기능인작품전,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 2017 전통문화상품개발실 生産作, 대전 근현대사전시관
  • 2017 제7회 東苦樂전, 중국 절강성 가선현 오진문화원
  • 2017 원주시한국옻칠대전, 서울세종문화회관
  • 2017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불교중앙박물관
  • 2018 제13회 동국불교미술인전, 인사아트프라자
  • 2018 전통의 숨결, 木金土전, KCDF 갤러리

협저칠기(과반)

  • 소재

    옻칠, 삼베

  • 설명

    삼베를 7겹 붙여 형태를 만들고 흑칠로 마무리한 과반

건칠사각함

  • 소재

    옻칠, 삼베, 금부, 은부, 동부, 색옻칠

  • 설명

    삼베로 7겹 발라 형태를 만들고, 표면에 금,은,동 평탈기법을 사용하여 제작. 색 옻칠을 사용하여 문양을 그림

나전국화문 염주함

  • 소재

    홍송, 옻칠, 청패(나전)

  • 설명

    염주는 담아두는 함.

박재현

작가약력
  • 2013 군립양평미술관 N-Dimension(차원)전_군립양평미술관
  • 2013 평창비엔날레 전시_평창비엔날레
  • 2015 서울공예박람회 전시_서울시
  • 2016 예올 영디자이너스마켓_예올
  • 2016 전통공예, 미래로의 도전(류가헌)_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상품연구실
  • 2017 공예트렌드페어 창작공방관_KCDF
  • 2018 잔치 : 맛과 멋으로 따스함을 나누다 전시(청와대 사랑채)_문화체육관광부
수상경력
  • 2013 전국대학생청자조형물대회 최우수상_강진군
  • 2013 평창비엔날레 국민공모전 특별상 수상_평창비엔날레
  • 2013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제3회 세라믹스 리빙오브제 공모전’ 장려상 수상_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구리냄비 12

  • 소재

    Copper, Brass, tin

  • 설명

    일상의 사물은 숨어 있는 듯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그것들은 우리들의 무의식 속 행동들을 위해 묵묵히 자신의 자리를 지킨다. 이것들이 우리의 일상을 만든다. 공예는 일상을 만드는 과정이며 결과이다. 나는 사물을 만드는 것이 아닌 일상을 만드는 사람이다.

단조은수저

  • 소재

    Sterling Silver

  • 설명

    한식과 양식의 구분 없이 다양한 식문화를 즐기는 현대인을 위한 수저이다. 전통적인 형태보다는 선과 면을 강조하였다. 단조 기법을 이용한 전통적인 제작 방식은 수저의 경우 금속 고유의 탄성을 유지하면서 무게를 가볍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죽을먹기 위한 수저

  • 소재

    Sterling Silver

  • 설명

    반찬 수가 적은 단출한 죽의 상차림을 위한 수저이다. 일반 수저와 달리 길이를 짧게 하여 식사 할 때 거추장스럽지 않게 하였다.

백은경

작가약력
  • 2016 한·일 metal works exhibition, 희수갤러리(서울)
  • 2017 한·일 metal works exhibition, 고베예술공과대학 키타노자카갤러리(고베,일본)
  • 2018 Exhibit project, 製安전
  • 2018 전통조각전공, 전통의 순결 木金土전
  • 2018 쓰레기 새로고침전,(서울새활용플라자)

炯形 화병

  • 소재

    황동, 적동, 옻칠, 도금

  • 설명

    유물 중 하나인 타구의 조형적 형태에서 모티브를 얻어 현대적 감각으로 제작한 화병입니다.

돌잔치

  • 소재

    파지, 풀, 돌가루

  • 설명

    업사이클링 상품으로 가장 많이 쓰여지고 버려지는 복사지, 파지를 소재로 제작한 데스크용품입니다.

溫 쉐도우캔들

  • 소재

    에쉬목, 옻칠, 황동

  • 설명

    빛과 그림자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캔들 조명입니다. 촛불을 켜면 벽에 비치는 그림자 형태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그림자놀이를 하듯 패키지 안에 원하는 펜던트를 홀더에 바꿔 끼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송예진

작가약력
  • 2015 전통문화상품개발실. 전통공예, 미래로의 도전
  • 2015 한·일 metal works exhibition
  • 2016 한·일 matal works exhibition, 희수갤러리(서울)
  • 2016 제13회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졸업전. 전통의 길을 묻다
  • 2016 제8회 불교문화상품공모전 입선
  • 2016 제21회 전주전통공예전국대전 특선
  • 2016 제6회 대한황실공예대전 특선
  • 2018 한국전통문화대학고 전통조각전공 전통의 숨결 목금토전
  • 2018 대한민국 미추홀 전통문화예술작품 공모전 최우수상
  • 2018 서울특별시 남부기술교육원 옻칠나전학과 다섯번째 작품전
  • 2018 제3회 대한민국명장회 옻칠 기능경기대회 장려상
  • 2018 제3회 대한민국명장회 나전 기능경기대회 장려상

나전국당초문건칠합

  • 소재

    삼베, 옻칠, 색패, 청패, 적동선

  • 설명

    고려시대 나전대모국당초문합과 여말선초 나전국당초문합을 모티브로 삼아 제작하였습니다.

한지운

작가약력
  • 2018 한국전통문화대학교 X 고베예술대학교 'KOREA·JAPAN INTERNATIONAL EXCHANGE' (한·일대학 금속교류전)
  • 2019 국립중앙박물관 ‘가야본성’, ‘Moooving Outline project’
  • 2019 코엑스 공예트렌드페어, ‘Moooving Outline project’

뚜껑 있는 굽다리 접시

  • 소재

    참죽나무, 텅오일

  • 설명

    가야의 유물 ‘뚜껑 있는 굽다리 접시’를 모티브 삼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제작한 상품입니다. 멋스러운 색감을 보여주는 참죽나무의 결을 살리고자 텅오일로 마감을 하였으며, 내구성과 견고성이 강해 보관 및 관리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뚜껑 있는 굽다리 합

  • 소재

    참죽나무, 텅오일

  • 설명

    가야의 유물 ‘토기대부파상문호’를 모티브 삼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제작한 상품입니다. 기존 유물의 형태와 느낌은 살리되, 단순함을 더 강조하여 제작했습니다. 멋스러운 색감을 보여주는 참죽나무의 결을 살리고자 텅오일로 마감을 하였으며, 내구성과 견고성이 강해 보관 및 관리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뚜껑 있는 굽다리 접시

  • 소재

    느티나무, 옻칠

  • 설명

    가야의 유물 ‘뚜껑 있는 굽다리 접시’를 모티브로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제작한 상품입니다. 내부는 생칠 작업을 하여, 나뭇결과 칠의 느낌을 동시에 전달하며 외부는 색 옻칠을 사용하여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줍니다. 옻칠이 된 목기는 방수성과 내구성이 강해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기에 좋은 상품입니다.

뚜껑 있는 굽다리 합

  • 소재

    느티나무, 옻칠

  • 설명

    가야의 유물 ‘토기대부파상문호’를 모티브 삼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제작한 상품입니다. 기존 유물의 형태와 느낌은 살리되, 단순함을 더 강조하여 제작했습니다. 내부는 생칠 작업을 하여, 나뭇결과 칠의 느낌을 동시에 전달하며 외부는 색 옻칠을 사용하여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줍니다. 옻칠이 된 목기는 방수성과 내구성이 강해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기에 좋은 상품입니다.

오승환

전시이력
  • 2009.10.12.~ 2009.10.16. 청주 상당구 숲속갤러리 ‘누드크로키 단체전’
  • 2010.09.13.~ 2010.09.17. 청주 성안길 딸기골 ‘오승환展’개인전시회
  • 2015.12.02.~ 2015.12.06. 서울 DDP ‘2015 서울시 공예박람회[전통공예,미래로의도전]
  • 2015.11.10.~ 2015.11.15. 일본 고베 한,일 교류전 METAL WORKS EXHIBITION 2015’
  • 2016.10.21.~ 2016.10.29. 서울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졸업전‘전통에 길을 묻다’
  • 2016.11.30.~ 2016.12.05. 서울 인사동 희수갤러리‘METAL WORKS EXHIBITION 2016’
  • 2016.12.13.~ 2016.12.18. 서울 류가헌 ‘전통공예,미래로의도전’-근대를회고하다
  • 2017.07.04.~ 2017.07.30. 대전 중구 근현대사전시관 ‘생산작’전시운영
  • 2017.09.21.~ 2017.09.28. 청주공예비엔날레 아트페어 참여
  • 2018.01.17.~ 2018.01.22. 서울 kcdf 공예진흥원 ‘전통의숨결 木·金·土’ 전통조각 동문전
  • 2018.01.17.~ 2018.01.22. 서울 인사동 갤러리 이즈 ‘제안’전 전시운영 및 참여작가
  • 2018.07.06.~ 2018.07.19. 청주 한국공예관 ‘아름다운 쓰임 展’
  • 2019.01.24.~ 2019.01.29. 서울 예올 북촌가 ‘ongoing' 전통문화상품개발실 기획전시
  • 2019.05.16.~ 2019.05.20. 중국 심천 ‘제15회 심천국제문화산업 박람회’ 참여
  • 2019.12.15.~ 2019.12.15. 서울 코엑스 2019 공예트랜드페어 ‘Moooving’ 참여
수상이력
  • 2016.12. 제6회 대한황실공예대전 입상
  • 2018.10.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한글아이디어 상품 공모전 버금상
  • 2019.04.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전통문화 콘텐츠 채워드림 프로젝트 선정
  • 2019.06. 제21회 충청남도 관광기념품 공모전 동상
  • 2019.07. 제3회 세종특별자치시 공예품대전 장려상
  • 2019.10. 제49회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입선

세컨드애플호롱

  • 소재

    황동,철,컬러도장

  • 설명

    호롱은 한자 좋을 호(好)와 영어 LONG의 합성어로 '오래된 것은 좋고, 좋은 것은 오래 간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작품의 모티브가 된 것은 우리나라 19~20세기에 집집마다 널리 쓰였던 등잔과 호롱불입니다. 과거사회에서 등잔과 호롱은 밤을 밝혀준 필수적인 조명이었지만 점차 전기가 보급되고 백열전구, 형광등 등 새로운 조명기구가 등장하면서 호롱은 점차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호롱은 자연 원소인 불을 직접 광원으로 사용하여 LED에서 내지 못하는 특유의 따뜻한 분위기로 감정을 끌어냅니다. 또 초와 다르게 심지가 아닌 심지의 기름만을 태우기 때문에 불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항상 같은 불꽃을 볼 수 있는 특징도 있습니다. 이런 특징들을 이용해서 지친 현대인들의 마음을 녹여줄 공예품 호롱을 만들었습니다. 전체적인 형태는 불이 꺼진 상태에서도 오브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친숙한 사과의 이미지를 함축적으로 표현하였고, 다양한 컬러로 사용자의 취향을 담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구조적으로는 누구나 쉽게 기름을 넣고 사용할 수 있도록 상판이 자석으로 여닫는 구조이며, 안정감 있게 금속소재를 사용하여 무게감을 더했습니다. 심지 옆에 사과 잎을 형상화한 황동 장식은 금속의 열 전도성을 활용하여 일종의 아로마 오일 워머로 제작하였습니다. 잎사귀에 아로마오일을 담으면 은은한 향을 전해주며, 높낮이 조절을 통해 발향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글 ‘ㅂ’,‘ㅍ’,‘ㅎ’ 홀더

  • 소재

    스테인리스 스틸, 금도금

  • 설명

    한글 자음은 대칭의 조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ㅂ/ㅍ/ㅎ 홀더는 한글 자음이 가진 대칭구조의 ‘美’를 반사원리로 풀어낸 상품입니다. 평면으로 디자인 된 반쪽 형태의 ㅂ/ㅍ/ㅎ은 손으로 접어 입체가 되도록 디자인하였고, ㅂ/ㅍ/ㅎ 다용도 홀더를 거울,타일,벽면 등에 부착하면 반사에 의해 하나의 온전한 ㅂ/ㅍ/ㅎ의 모습으로 바뀌는 재미가 있습니다. 윗면의 작은 구멍에는 연필, 꽃 등 작은 소품을 꽂아 장식할 수 있는 다용도 홀더로 실용성을 더했습니다.

가야기대 연필홀더

  • 소재

    스테인리스 스틸, 컬러도장, 네오디움 자석

  • 설명

    ‘가야기대 연필홀더’ 시리즈는 가야 기대와 토기의 문양과 라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금속연필홀더로 개발한 공예 상품입니다. 상품에는 자석이 부착되어 있어 공간에 따른 입체적인 다양한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유물의 형태에 어울리는 다양한 컬러를 입혀 매력을 더했습니다.

수복강녕은합

  • 소재

    은(925), 옻칠

  • 설명

    수복강녕 은합은 19세기유물 은칠보박쥐문분합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한 소중한 물건을 넣어 보관하는 은합입니다. 수(壽), 복(福), 강(康), 녕(寧)이 사방에 위치한 유물의 특징을 심플한 형태로 표현하여 ‘오래 살고 복되고 건강하며 편안하다’의 의미를 유지한 채로 장식효과를 살렸습니다. 뚜껑의 윗부분 역시 길상문으로 디자인하여 다시 한번 소중한 것을 넣는 물건임을 강조하였고 칠보 기법을 사용하여 다채로운 색상을 무게감 있게 표현하였습니다.

쉼을 위한 파티션

  • 소재

    삼나무 집성, 가람예공 직조물, 아크릴

  • 설명

    ‘쉼을 위한 파티션’은 가람예공의 남는 직조물을 사용하여 거실, 침실, 부엌 등 분리되지 않은 채로 사용되는 1인 가구의 공간에서 시각적 공간분리를 통해 집이 가진 휴식으로서의 의미를 되찾아 주고자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공간을 시각적으로 분리시켜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티션을 제작하기 위해 접을 수 있는 병풍형의 구조로 디자인 하였고 작은 공간을 생각하여 2폭으로 좁혔습니다. 틀은 가람예공 직조물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나무를 선택하였고 무채톤의 가람예공 직조물을 사용함으로서 시각적 편안한 느낌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포인트로 빛을 투과하는 주황색 아크릴을 사용하였는데 답답함을 덜고 빛을 받았을 때 파티션의 각도에 따라 그 빛을 방 안으로 옮겨 따뜻함을 연출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유지윤

수상이력
  • 2020 한국옻칠공예대전 제18회, 입선
  • 2019 제5회 대한민국 민화대전, 특선
  • 2016 제15회 전통미술공예공모전, 특선
전시이력
  • 2020 공예트렌드페어 대학관(코엑스 홀)
  • 2020 전통미술공예학과 17회 졸업작품전
  • 2018 한일금속공예 교류전 | 일본 고베예술대학
자격증
  • 2020 문화재수리기능자 (칠공)

작은 산수 시리즈: 봄, 여름, 가을

  • 소재

    옻, 삼베, 황동, 마디카합판 / 채화기법, 목판부조작업

  • 설명

    자연 풍경의 유기적인 조화’라는 주제를 옻칠 채화 시리즈로 표현한 작품이다.
    봄, 여름, 가을의 꽃, 바위, 동물이 서로 어우러진 풍경은 서로 다른 것들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방식을 나타낸다. 꽃, 바위, 동물의 고유한 속성을 질감을 통해 드러내고자 했다. 가전제품 및 가구의 패널이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맞춤 제작되는 수요가 증가하는 요즘의 트렌드에 맞춰 인테리어나 가구 패널 등에 옻칠공예를 적용한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작은 산수 시리즈: 초충도

  • 소재

    적동, 은박, 금박, 칠보유약, 은 925 / 유선칠보기법, 주물제작

  • 설명

    자연 풍경의 유기적인 조화’라는 주제를 칠보 브로치 시리즈로 표현한 작품이다.
    괴석 형태의 브로치 안에 신사임당의 ‘초충도’ 속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5가지 주제의 꽃과 곤충을 표현했다.
    작은 괴석들과 꽃이 어우러진 브로치는 함께 모았을 때 작은 산수처럼 어우러진다. 신사임당 초충도에서 모티브를 얻어 칠보로 제작된 브로치는 우리 전통 서화와 전통공예가 어우러진 한국적 미감의 액세서리의 방향을 제시한다.

매화문 장식 원반

  • 소재

    은행나무, 옻칠

  • 설명

    전통적인 소반 양식을 따르되, 소반에 조각되는 무늬를 새롭게 디자인 해보고 싶었다. 초봄 매화가 필 무렵, 매화 나뭇가지에 피어난 매화와 새를 소반에 표현하였다.
    전체 형식은 나주 반 형태를 따라 은행나무로 제작했다. 호족과 운각에 매화장식을 조각했다. 전통 짜임을 써서 제작했으며 옻칠의 흑칠과 주칠로 마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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